강의계획서〉

 

 

1998 학년도 2학기 전산통계학과 4학년 수강예정인원 : 40

: 알고리즘 : 전선

담당교수 : 주당시간.학점 : 3 시간 3 학점

 

1. 강의목표 : (강의개요. 기대효과. 활용도 )

C/C++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 또는 절차라고 있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2.주별강의계획

주순

기 간

1

8.24∼8.28

알고리즘이란

1-0,1,2,3

2

8.31∼9. 4

수치 계산Ⅰ

2-0,1,2,3,4

3

9. 7∼9.11

수치 계산Ⅱ

2-5,6,7,8

4

9.14∼9.18

정렬과 탐색Ⅰ

3-0,1,2,3

5

9.21∼9.25

정렬과 탐색Ⅱ

3-4,5,6,7

6

9.28∼10. 2

재귀호출Ⅰ

4-0,1,2,3

7

10. 5∼10. 9

재귀호출Ⅱ

4-4,5,6

8

10.12∼10.16

중간고사

9

10.19∼10.23

스택,,리스트Ⅰ

5-0,1,2,3

10

10.26∼10.30

스택,,리스트Ⅱ

5-4,5,6

11

11. 2∼11. 6

이진탐색트리Ⅰ

6-0,1,2,3,4

12

11. 9∼11.13

이진탐색트리Ⅱ

6-5,6,7,8

13

11.16∼11.20

그래프Ⅰ

7-0,1,2,3

14

11.23∼11.27

그래프Ⅱ

7-4,5,

15

11.30∼12. 4

게임알고리즘

9-1,2,3

16

12. 7∼12.11

기말고사

 

 

 

3. 강의방식(세미나식, 토론식등 강의방법의 다양성 설명) :

1. 강의: 알고리즘의 기본개념과 일반적인 자료구조 네트웍의 기본에 대하여 설명한다.

2. 세미나: 다양한 알고리즘들을 이용하여 학생들과 함께 주제별 세미나를 통하여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구축된 프로그램에 대한 세미나를 한다.

3. 토론 평가: 학생들을 그룹으로 나눈 , 알고리즘의 효율을 평가한다.

4.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원격수업의 병행: Cyber home "RealTime Q/A Room" 이용.

 

4. 강의자료(강의에 활용할 교육기자재의 사용계획) :

1. SunSPARK-20 네트웍을 이용하여 C/C++프로그램을 한다.

2. Cyber home Search Engine 이용하여 알고리즘 개발 사례를 수집 분석한다.

 

5. 과제물(4개정도의 과제물을 기간내배분, 엄정처리와 평가후 학생에게 피드백 과정의 명시) :

0. 주별 강의계획에 따라 다음 과제를 수행한다.

1. 데이터구조 기본에 대하여 정리한다.

2. Web 검색을 통하여 여러 개의 알고리즘들을 살펴보고 이들의 특성을 각각 파악한다.

3. 수집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한다.

4. 과제물의 처리결과 평가는 http://cyber.woosuk.ac.kr/scores/cs9841.html에서 열람한다

6. 성적평가(학점의 배분방법, 중간, 기말, 수시고사와 과제물, 출석 등을 이용한 평가방법) :

1. 출석 점수 20 수시과제(Web 검색결과) 20 중간고사 30 검색엔진구현 30

2. 수시과제, 평가방법 시험의 결과는 Cyber home "Students' records" 게시한다.

3. 성적 문의 평가방법은 http://cyber.woosuk.ac.kr/reportbook/report4/addreport.html 이용한다.

7. 교재 참고도서(주교재 참고도서의 목록) :

교재 :

1. C언어로 작성한 활용 알고리즘,류성렬,다다미디어.

참고도서:

1. Cyber home (http://cyber.woosuk.ac.kr)

2. 컴퓨터 알고리즘, 전문석 편저, 홍릉과학출판사.

 

8. (수강시 유의사항, 협조사항 ) :

1. 강의의 수강생들은 Web 검색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2. 모든 과제물은 Cyber home Bulletin Board 게시되며, 과제물의 제출도 인터넷을 통해서 제출한 것만 인정한다.

3. 지시사항 과제물의 내용은 http://cyber.woosuk.ac.kr/reportbook/report_introduct.html 참조한다.